:: 영화 보기/'01~'10

엘리펀트 (Elephant, 20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9년 미국 콜로라도주 리틀턴시에 위치한 콜럼바인(Colombine)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난사사건에 관한 영화.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영화로 제 56회 깐느영화제 감독상과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다. 영화는 일정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전개되기 보다는 하나의 사건에 휩쓸리게 되는 불특정인들이 그 사건에 연관되는 일련의 과정을 아무런 장치없이 마치 한편의 다큐멘터리처럼 보여준다.
 
영화 어느 곳에도 특정한 감정은 느껴지지 않는다. 어쩌면 시시하게 느껴질 정도로 여러 학생들의 움직임을 따라서 카메라도 움직일 뿐이다. 그들의 행동조차 그다지 특별한 의미가 없는 듯하다. 단지 이들의 움직임이 시간이 지나 그 특정한 사건에 포함되어 버린다는 것 뿐. 그렇게 단지 일상적인 모습, 평화로우면서도 특별한 것 하나 없는 사람들이 그 사건에 휩쓸리는 것이 어쩌면 더 참혹할지도 모른다. 영화처럼 드라마틱한 것이 아니라 누구라도 그러한 사건에 언제든지 휩쓸릴 수 있는 것을 보여줄려고 한 것이 아닐까..
 
물론 끄집어 낸다면 문제점은 얼마든지 있다. 어느 학교에나 있는 왕따 문제, 그리고 의외로 쉽게 총기류를 구할 수 있는 미국사회의 문제 등.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사람이 죽는다는 것이 숨쉬는 것처럼 일상적으로 어느 곳에서 어떤 형태로든,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의외로 쉽게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이 다시금 씁쓸하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