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의 기본은 뭘까요?
요즘은 sns가 많이 활용되어서 맛집도 그렇고 여행지도 금방 검색해서 찾아갈 수 있는데, 이게 습관이 되다 보니 습관적으로 검색에 의존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실제 가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실망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구 인근에 있으니까 바람 쐬러 가면 맛집도 찾고 카페도 찾기 마련인데, 거창에 있는 카페 오퐁드부아도 sns에 많이 나오길래 가 봤습니다. 5월에 주말에 갔을 때 사람이 너무 많아서 포기했다가 오늘 다시 갔는데, 역시 사람이 많아서 저는 주문하기 위해 줄을 서고 여자친구는 자리를 잡기 위해 카페 안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한참 줄을 서 있는데 전화가 와서 자리 잡았나 싶었는데 서빙하는 할머니(?)가 6인석이라고 두명은 앉지 말라고 했답니다.
음식점도 가면 4인석이 있는 곳도 있고 2인석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한가하면 편한데 앉으라고 하지만 사람이 붐비면 두명은 2인석에 앉아 달라고 양해를 구합니다. 오늘 점심 먹은 냉면집도 그렇게 손님들에게 양해를 구합니다.
근데 오퐁드부아는 6인석 자리에 보일 듯 말 듯 안내문 하나 적어 놓고 그랬나 봅니다. 그렇게 오래 줄 서서 기다렸다가 겨우 자리가 나서 앉았는데 6인석이라고 앉지 말라고 했답니다. 그럴거면 번호표를 줘서 자리를 안내를 해 주는데 맞지 않을까요? 더 웃긴건 그 자리에 4명이 앉아 있다가 갔었다는 거죠. 4명은 되고 2명은 안 되는 웃긴 상황을 그렇게 줄까지 서서 기다리면서 당했습니다.
덥고 바쁘고 사람이 몰리면 당황스럽죠. 하지만 그렇게 더운 날임에도 자기들 가게 찾아 와서 몇십분 동안 줄서서 기다리는 손님에게 할 상황은 아닌거 같아요. 차라리 원래 6인석인데 오늘 사람이 많으니 이따 다른 분들과 합석 부탁한다고 하면 정말 기분 좋게 합석 했을 겁니다. 아니면 다른 6인석도 딱 6명 온 사람들만 앉게 했었어야죠. 두명은 손님도 아닌가 보죠?
물론 오퐁드부아에서 일하시는 모든 분들이 저렇지는 않겠죠. 날도 덥고 짜증나는 상황에서 저희가 재수없게 걸렸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사람 상대하는 서비스업의 기본은 손님을 편하게 해 주는거죠. 그건 기본이죠.
몇달 전에 홈플러스에 가서 물건을 사고 계산을 하는데 할인 품목이 아직 입력이 되지 않아 캐셔 분이 담당자에게 무전으로 물어 볼려고 하니 대답이 없자 저희한테 어쪄죠? 그러시더라구요.
어쩌기 뭘 어째요? 가서 확인해 주셔야죠 했습니다. 거기서 저희한테 어쪄죠?라고 묻는건 아직 입력이 안 되어 가격을 모르니 사지 말라는 의미인가요? 그게 아니면 이런이런 사정으로 입력이 안 됐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제가 확인해 보고 오겠습니다라고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손님이 앉을 자리가 없으면 합석을 해야 하더라도 자리를 마련 해 줘야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자기 취향에 따라 가면 되지만 될 수 있으면 주변 분들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은 곳이 되었습니다.
대구 인근에 있으니까 바람 쐬러 가면 맛집도 찾고 카페도 찾기 마련인데, 거창에 있는 카페 오퐁드부아도 sns에 많이 나오길래 가 봤습니다. 5월에 주말에 갔을 때 사람이 너무 많아서 포기했다가 오늘 다시 갔는데, 역시 사람이 많아서 저는 주문하기 위해 줄을 서고 여자친구는 자리를 잡기 위해 카페 안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한참 줄을 서 있는데 전화가 와서 자리 잡았나 싶었는데 서빙하는 할머니(?)가 6인석이라고 두명은 앉지 말라고 했답니다.
음식점도 가면 4인석이 있는 곳도 있고 2인석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한가하면 편한데 앉으라고 하지만 사람이 붐비면 두명은 2인석에 앉아 달라고 양해를 구합니다. 오늘 점심 먹은 냉면집도 그렇게 손님들에게 양해를 구합니다.
근데 오퐁드부아는 6인석 자리에 보일 듯 말 듯 안내문 하나 적어 놓고 그랬나 봅니다. 그렇게 오래 줄 서서 기다렸다가 겨우 자리가 나서 앉았는데 6인석이라고 앉지 말라고 했답니다. 그럴거면 번호표를 줘서 자리를 안내를 해 주는데 맞지 않을까요? 더 웃긴건 그 자리에 4명이 앉아 있다가 갔었다는 거죠. 4명은 되고 2명은 안 되는 웃긴 상황을 그렇게 줄까지 서서 기다리면서 당했습니다.
덥고 바쁘고 사람이 몰리면 당황스럽죠. 하지만 그렇게 더운 날임에도 자기들 가게 찾아 와서 몇십분 동안 줄서서 기다리는 손님에게 할 상황은 아닌거 같아요. 차라리 원래 6인석인데 오늘 사람이 많으니 이따 다른 분들과 합석 부탁한다고 하면 정말 기분 좋게 합석 했을 겁니다. 아니면 다른 6인석도 딱 6명 온 사람들만 앉게 했었어야죠. 두명은 손님도 아닌가 보죠?
물론 오퐁드부아에서 일하시는 모든 분들이 저렇지는 않겠죠. 날도 덥고 짜증나는 상황에서 저희가 재수없게 걸렸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사람 상대하는 서비스업의 기본은 손님을 편하게 해 주는거죠. 그건 기본이죠.
몇달 전에 홈플러스에 가서 물건을 사고 계산을 하는데 할인 품목이 아직 입력이 되지 않아 캐셔 분이 담당자에게 무전으로 물어 볼려고 하니 대답이 없자 저희한테 어쪄죠? 그러시더라구요.
어쩌기 뭘 어째요? 가서 확인해 주셔야죠 했습니다. 거기서 저희한테 어쪄죠?라고 묻는건 아직 입력이 안 되어 가격을 모르니 사지 말라는 의미인가요? 그게 아니면 이런이런 사정으로 입력이 안 됐으니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제가 확인해 보고 오겠습니다라고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손님이 앉을 자리가 없으면 합석을 해야 하더라도 자리를 마련 해 줘야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자기 취향에 따라 가면 되지만 될 수 있으면 주변 분들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은 곳이 되었습니다.